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코인 채굴 초보자들을 위한 이더리움(Ethereum) 채굴하는 방법
    투자/블록체인 코인 2019. 8. 29. 12:42

    ※ 기존 N사 블로그에 2019년 8월 14일자로 작성하였던 글을 금일 2019년 8월 29일자로 티스토리 블로그로 이전합니다.

     

     

    브로마입니다.

    연초 코인 시장은 엄청난 하락장 이후 최근에는 대장주, 대장코인이라고 할 수 있는 비트코인의 급등에 힘업어 메이저 알트 코인이 급등을 하였는데요, 오늘은 가장 큰 알트코인이라고 볼 수 있는 이더리움(Ethereum)이 어떤 코인인지, 또 이더리움을 채굴하면서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본 게시물에 나오는 블록체인 기술 및 코인에 관한 다소 생소한 용어들에 대해서 한 게시물 안에 전부 설명을 담기가 까다롭습니다. 때문에 차차 작성해나갈 본 블로그의 게시물을 기다려주시면 이해가 가능할 것입니다. 천천히 여러 글에 나누어 설명토록 하겠습니다.

    이더리움(Ethereum)

    이더리움은 게시물 작성 시점인 2019년 8월 14일 기준,

    1 이더리움 당 한화 251,000원 선에 거래되고 있으며

    시가총액은 한화 27,015,740,000,000원, 대략 27조원에 달합니다.

    역대 최고가는 1 이더리움 당 한화 1,740,000원 정도로 거래되었다고 합니다.

    이더리움은 대략 시총이 207조에 달하는 비트코인에 이은 시총 2위 코인이자,

    최대 규모의 알트코인입니다.

    대장코인인 비트코인(Bitcoin)은 비트코인 토큰의 소유권을 추적하는 목적으로 개발된 코인입니다. 주요 목적은 온라인 뱅킹과 지불(payment)에 있습니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개인에게 있어 뱅킹과 금액 지불에는 훌륭한 대안이 될지는 의문입니다. (필자의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이에 대해서는 다른 글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만 이더리움(Ethereum)은 더 큰 목적의 범위를 가지고 있는 코인입니다. 비트코인보다 훨씬 더 이상주의적인 접근을 취하는 코인이죠. 현대에 있어 많이 거론되는 "스마트 계약"이 가능하게끔 만든 장본인입니다.

    2015년 러시아 출신의 천재 프로그래머라고 불리는 비탈리크 부테린이 개발한 코인으로 개발자들, 프로그래머들은 '솔리디티'라는 독자적 프로그래밍 언어로 스마트 계약 코드를 사용한 뒤, 이더리움의 암호화폐인 이더를 지불하면 이더리움에 자신의 프로그램을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금융 거래에만 지나치게 초점을 맞춘 코인인 비트코인보다 훨씬 광범위한 기술을 범용적으로 구현하는 코인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에 대해서 해당 포스트에서 지나치게 오래 이야기하는 것은 무의미하다고 생각이 들어 이쯤에서 마무리 짓고 본격적으로 이더리움을 채굴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더리움 채굴하는 방법

    이더리움을 채굴하기 위해서는 이더리움 채굴기를 이용하면 됩니다. 일반적인 개인의 경우는 마이닝 풀을 이용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독자적으로 채굴을 하는 방법도 있지만 코인을 채굴하는 것이 매우 까다로울 것입니다. 열심히 컴퓨터 자원을 사용하였는데 완전한 하나의 이더조차 얻기 힘들 수 있습니다. 마이닝 풀을 사용하면 개인이 투자한 컴퓨터의 자원에 따라서 풀에 포함되어 있는 사람들끼리 채굴된 코인을 분배받기 때문에 보다 안정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는 하단의 마이닝 풀 허브를 사용중입니다. 아래의 링크를 따라 들어가주시고요,

    https://miningpoolhub.com/

     

    Mining Pool Hub I Home

     

    miningpoolhub.com

    들어가시면 이렇게 좌측에 코인마다의 풀이 뜨게 됩니다. 물론 회원가입 및 로그인부터 진행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우리는 이더리움을 채굴할 예정이니 이더리움 탭으로 들어가보겠습니다.

    들어가보시면 이렇게 뭐 굉장히 다양한 마이너, 마이너 설정 등의 정보가 있습니다. 저희는 바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채굴기인 '클레이모어'를 사용할 예정입니다.

    클레이모어 다운로드 > https://mega.nz/#F!O4YA2JgD!n2b4iSHQDruEsYUvTQP5_w

    구버전은 굳이 신경쓰지 않도록 하고 최신 버전을 본인이 채굴을 진행할 운영체제에 맞게 선택한 후 다운로드 해줍니다.

    압축을 풀어준 다음 start.bat 파일을 우클릭, 편집버튼을 눌러줍니다.

    EthDcrMiner64.exe -epool asia.ethash-hub.miningpoolhub.com:20535 -ewal username.workername -eworker username.workername -esm 2 -epsw x

    그리고 위 명령어에서 "username"과 "workername"에 해당하는 부분을 본인의 데이터에 맞게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username부분은 아시아 마이닝 풀에 기입되어 있는 본인의 아이디를 사용하시면 되구요, workername은 현재의 user가 채굴에 사용하고 있는 기기의 닉네임을 붙여주는 것인데 저의 경우는 한개의 PC에서만 채굴을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workername을 그대로 사용하였습니다.

    위의 채굴 명령어는 "이더리움 만"을 채굴하는 명령어입니다. 이 외에도 "시아코인과 이더리움을 같이" 채굴하는 명령어와, 이더리움 계열의 코인을 실시간 수익률에 맞게 자동으로 채굴하는 명령어 또한 있습니다. 하지만 저의 경우는 3대 코인 외의 알트를 보유하고 있지 않고, 또 앞으로도 투자목적으로도 매수, 매도 예정이 없기에 이더리움 채굴만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본인 선택에 맞추어 아래의 3가지 선택지 중 하나를 선택하여 채굴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1. 이더리움만을 채굴하는 명령어

    EthDcrMiner64.exe -epool asia.ethash-hub.miningpoolhub.com:20535 -ewal username.workername -eworker username.workername -esm 2 -epsw x

    2. 이더리움과 시아코인을 동시에 채굴하는 명령어

    EthDcrMiner64.exe -epool asia.ethash-hub.miningpoolhub.com:20535 -ewal username.workername -eworker username.workername -esm 2 -epsw x -dpool stratum+tcp://hub.miningpoolhub.com:20550 -dwal username.workername -dpsw x -dcoin sc

    3. 실시간 수익률에 맞추어 해당 이더리움 계열 코인을 채굴하는 명령어

    EthDcrMiner64.exe -epool asia.ethash-hub.miningpoolhub.com:17020 -ewal username.workername -eworker username.workername -esm 2 -epsw x -allcoins 1 -dpool stratum+tcp://hub.miningpoolhub.com:20550 -dwal username.workername -dpsw x -dcoin sc

     

    자, 여기까지 진행을 하셨으면 해당 start.bat 파일을 저장해주시고 종료후 더블클릭하여 실행해줍니다.

    저의 경우는 XPS9560을 사용하고 있고, 그래픽카드는 1050 4GB이기에 정상적으로 인식을 하고 채굴을 시작한 것 같습니다.

    사무실에서 작업을 할 때나 집에서 개인 작업을 할때 돌리면서 작업을 진행해보았는데요, 아무래도 자원소모가 매우 많은 작업이다보니 클레이모어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이더리움을 채굴하면서 동시에 다른 작업(ex, 포토샵, 라이트룸, 아톰 등)을 하면 매우 버벅이고 PC의 온도가 쭉쭉 올라갑니다. 버벅이는 것 때문에 사실상 다른 작업을 빠르게 진행하시는 것에는 다소 무리가 있습니다.

    그래서 단순히 웹 작업을 돌릴때만 슬슬 돌려보았는데요, 대략 2~3주 조금 넘는 기간 동안 짬짬히 돌린것 같네요.

    그리고 현재 제 잔고는 위와 같습니다.

    0.006 이더이니 현재 이더리움의 가격을 25만원으로 계산하면 대략 1,500원 정도가 되네요.(ㅋㅋㅋㅋㅋ)

    막상 채굴을 하고 나니까 작업할 때 잔렉 때문에 불편한것을 감수하면서 돌릴 가치는 없는 것 같아 그만 채굴을 하기로 했습니다. 혹은 잘때 생각이 나면 돌려놓고 잘까도 생각해보았는데 여름철이라 조금 시원해지면 그렇게 돌려볼까 하고 있습니다.

    채굴 전용 하드웨어 말고 고성능 그래픽카드를 가진 노트북이나 데스크탑에서의 채굴 성능이 매우 궁금하네요. 다음 게시물은 제가 예측하는 블록체인의 미래에 대해서 논의해보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